HOME  > 진료정보 > 고혈압
 고혈압이란? 고혈압의 진단
 고혈압 증상과 합병증 고혈압의 치료
 고혈압의 식이요법 고혈압의 약물요법
 고혈압 생활관리
고혈압이란?
우리나라 고혈압 환자는 30세 이상 성인 인구의 30%를 차지하며, 특히 40대 이후 중년층에 가장 많은 성인병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고혈압은 거의 자각 증상이 없는 채로 진행되어 깊고 조용한 침투를 서슴지 않습니다. 심각한 장기에 손상을 입힌 후에야 자신의 정체를 드러내려 하지만, 이보다 먼저 손을 써서 고혈압을 잡아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고혈압이란?
심장은 우리 몸에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하고 이산화탄소와 기타 물질들을 처리하기 위해 평생 동안 수축과 확장을 반복합니다. 이때 혈관벽에 혈액이 미치는 힘, 압력을 수치로 나타낸 것을 혈압이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고혈압 진단은 수축기 혈압이 140mmHg 이상, 확장기 혈압이 90mmHg 이상인 경우를 말합니다. 하지만, 요즘은 정상판정 기준이 강화되어 (120~139/80~89)도 고혈압 전 단계로 분류하여 1년 뒤 정기적인 검사를 받도록 권장합니다.

수축기 혈압
심장이 혈액을 심장 밖 온 몸 구석구석으로 공급하기 위해서는 강하게 수축을 해야 하는데 이때 심장이 수축하여 혈액이 뿜어 나갈 때 혈관에 미치는 압력을 수축기(최고) 혈압이라 합니다.

확장기 혈압
심장이 수축 후 확장할 때 혈관에 유지되는 압력을 확장기(최저) 혈압이라 합니다.

고혈압의 종류
고혈압의 95%는 원인 불명 - 1차성(본태성) 고혈압
고혈압 환자의 95% 정도가 이에 해당하며 특별한 원인이 없으나 대부분 유전에 의하거나 고령, 비만, 스트레스, 흡연, 과음 등의 요인들이 작용하는 것으로 생각되고 있습니다.

그 외 특정 원인에 의한 - 2차성 고혈압
전체 고혈압의 5%에 해당하며, 특정 질환에 의해 생기는 고혈압입니다. 만성신부전이나 신혈관성 고혈압과 같은 신장질환에 의한 경우가 가장 많고, 당뇨병과 같은 내분비질환, 협심증과 같은 혈관질환, 임신, 신경질환인 경우에 발병하게 됩니다.

혈압 측정 주의 사항
20도 전후 실온에서 바른 자세로 앉아 측정하는 팔이 심장 높이에 오도록 하고, 2분 간격으로 2회 이상 측정합니다. 두 번의 측정에서 5mmHg 이상 차이가 나면 재측정 해야 합니다. 혈압 측정 시 매번 같은 시간에 측정합니다.

측정 30분 전에는 커피와 담배는 금물입니다.
측정 전에 배변, 배뇨를 볼 수 있도록 합니다.
식사는 약 1시간 전에 끝마칩니다.
측정 직전 안정 호흡을 합니다.